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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BA의 필요성
    ABA(Applied Behavior Analysis) 2024. 3. 7. 11:16

     아이의 부모와 가르치는 사람이 가장 주목할 부분은 자폐 아이의 부적절한 행동과 부족한 신체 기능입니다. 일반 아이와 비교해 자폐 아이의 부적절한 행동이 무엇이고, 부족한 신체 기능은 무엇이고, 뒤처진 발달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폐 아이가 하는 행동은 일반 아이가 하는 행동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특정 상황에서 그 행동을 더 오래 심 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 점을 제외하면 아이가 보여주는 행동자체는 일반 아이가 하는 행동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똑같이 울고, 소리 지르고, 짜증 내고,공격적으로 행동하고, 도망 다니고, 말을 안 듣는다.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아이들의 행동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아이들은 정말 원하는 것을 갖지 못할 때 떼를 씁니다. 자폐 아이도 같은 상황에서 떼를 쓰며 짜증을 내지만, 구체적인 상황이 조금 다를 뿐입니다. 예를 들어 항상 왼쪽 길로 다니던 자폐 아이는 오른쪽 길로 가는 것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부모가 오른쪽 길로 가려고 하면 원래대로 왼쪽 길을 고집합니다. 이때 부모가 행동을 받아주지 않으면 한 시간이고 두 시간이고 떼쓰며 저항을 합니다. 이처럼 사소한 일에도 아이의 반응은 극단적인 성향을 나타냅니다.

     

     자폐 아이에게서 나타나는 자기 자극 행동도 마찬가지입니다. 자기 자극이란 아이가 몸이나 손을 흔들고, 까치발로 걷고, 반복적으로 물건을 돌리고, 돌아가는 선풍기를 계속 쳐다보는 등의 독특한 행동을 말합니다. 보통 자기 자극을 자폐 아이의 특성으로 이해하는데 일반 아이도 특정 상황에 놓이면 똑같이 행동을 합니다. 장난감이나 다른 놀거리가 없는 방에 일반 아이를 홀로 머물게 하면 아이는 얼마 지나지 않아 혀로 벽을 핥기 시작합니다. 아이가 할 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

     

     자폐 아이는 노는 방법을 모릅니다. 장난감을 가지고 어떻게 노는지, 또래 아이와 어떻게 놀아야 하는지 알지 못합니다.그뿐만 아니라 머릿속으로 상상하며 노는 방법도 모릅니다. 노는 방법을 모르니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지루하게 보냅니다. 하루하루를 지루하게 보내야 하는 아이 입장에서는 자기 자극 행동이라도 하는 게 더 나은 것입니다. 자폐 아이가 자기 자극 행동을 하는 이유와 텅 빈 방에 일반 아이를 혼자 두었을 때 자폐 아이와 똑같이 행동하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자폐 아이는 새로운 상황이나 다른 상황을 수용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대표적으로 자폐 아이는 한정된 음식만 먹으려 합니다. 평소 먹는 음식과 다른 식감, 향이 있는 음식은 먹지 않으려 합니다. 다양한 옷을 입는 것을 어려워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이런 아이는 옷감의 재질에 민감하고 옷의 상표가 몸에 닿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래서 항상 특정 종류의 옷이나 특정 색깔의 옷만 입으려 합니다. 아 이가 선호하지 않는 옷을 입히려고 하면 심한 거부 반응을 보입니다. 특정 조명과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깜빡 이는 형광등을 보며 짜증 내거나 특정 소리가 싫어서 귀를 막기도 합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아이는 강하게 저항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냅니다. 물론 일반 아이 중에도 편식이 심하고 낯선 환경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자폐아이는 그 정도가 훨씬 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폐 아이는 손톱이나 머리를 자르는 일도 쉽지 않습니다. 어쩔 수 없이 부모는 아이가 잠들 때까지 기다렸다가 자르기도 합니다. 약을 먹이는 일도 어려운 일입니다.약을 먹이려면 온갖 방법을 동원해야 합니다. 알약을 빻아 가루로 만들고 아이가 약의 맛을 느끼지 못하도록 음식에 섞기도 합니다. 아이가 하기 싫어하는 일을 실행하려면 온갖 방법을 동원해야 합니다. 이처럼 자폐 아이가 받아들이지 못하는 일을 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몹시 어려운 일입니다.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이 응용행동분석(Applied Behavior Analysis, ABA)입니다.

     

     자폐 아이의 부적절한 행동은 아이의 학습을 방해하고, 아이가 다양한 놀이를 즐길 기회가 없어집니다.는 자폐아이의 부적절한 행동을 서서히 줄여가다 사라지게 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또 ABA는 다양한 자극들에 대한 수용 능력이 부족한 아이가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도록 돕습니다. 한정된 음식만 먹는 아이가 과일, 채소 등 다양한 음식을 먹을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옷만 고집하는 아이가 다양한 종류의 옷을 입고, 머리 자르고 감는 것을 참을 수 있게 합니다. ABA는 민감한 아이가 일상에서 겪는 모든 어려운 상황을 다루어 아이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도록 도와줍니다.

     

     의사소통 능력의 부족도 자폐 아이가 극복해야 할 중요 한 기능입니다. 자폐 아이는 손가락으로 원하는 사물을 가리키지 못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합니다. ABA 프로그램은 아이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가르칩니다. 아이가 원하는 것을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머리를 끄덕이거나 흔들어서 '', '아니요'를 표시하고, 원하는 것을 예의 바르게 부탁하도록 합니다. 언어 능력이 부족한 아이의 경우 물건이 있는 사진을 상 대에게 보여주는 방법으로 자기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게 합니다. 일반 아이와 마찬가지로 자폐 아이도 옷 입기, 양치질하기, 손 씻기 등을 스스로 하도록 가르칩니다.

     

     자폐 아이가 배움에 어려움을 겪는 가장 큰 원인으로 모방 능력의 부족을 들 수 있습니다. 일반 아이는 부모나 형제자매의 행동을 흉내 내며 스스로 배우지만, 자폐 아이는 모방 능력 이 부족해 혼자서는 배우지 못합니다. 따라서 가르치는 사람은 아이가 모방 능력을 키우려면 어떤 기술이 필요하고, 각각의 기술을 단계별로 가르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자폐 아이는 단계별로 명확하게 가르쳐야 배울 때 어려 움을 겪지 않습니다. ABA는 복잡한 기술도 단계별로 나누어 가르치기에 아이가 쉽게 배우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눈 맞춤이 안 되는 것도 자폐 아이의 큰 특징입니다. 눈 맞춤의 문제는 영유아 시기부터 나타납니다. 최첨단 의료 장치를 사용해 아기의 눈동자 움직임을 추적하면, 영유아기에도 자폐 성향이 있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자폐 진단을 받은 아이는 아주 어릴 때부터 눈 맞춤을 어려워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눈 맞춤을 어려워하는 아이는 ABA를 이용해 눈 맞춤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폐 아이는 언어 발달도 느립니다. 심지어 일부 아이는 말을 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많은 아이가 자신이 들었던 단어 나 문장은 따라 하면서도 정작 대화할 때는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자신의 경험을 간단하게 말하는 것조차 어려워합니다. 나아가 자폐 아이는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어떻게 하는지 모를뿐더러 관계를 형성하고 함께 노는 방법도 모릅니다. 사회성이 자폐 아이에게 가장 부족한 발달 기능입니다.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읽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따라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하여,타인의 감정에 공감하지 못하기에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 어렵습니다.

     

     ABA는 뒤처진 언어 기능과 사회성 부족도 향상해줍니다.는 언어의 모든 면을 구체적으로 다루어 언어가 의사소통의 도구임을 이해시켜줍니다.이를 바탕으로 언어 능력을 길러서 일반 아이처럼 학습하고, 상호작용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듣게끔 합니다. 아이에게 질문하고 대답하는 법을 가르치고, 더 복잡 한 말들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ABA는 다양한 놀이 기술을 가르치고 일반화 과정으로 부족한 사회성을 극복하도록 도와줍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자폐 치료법이 등장했지만, 대부분의 치료법은 제대로 된 검증 과정을 거치지 않았습니다. ABA만이 유일하게 과학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치료법이라는 점에서 신뢰할 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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