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 ABA 치료는 빠를수록 좋다②
    ABA(Applied Behavior Analysis) 2024. 3. 8. 17:27

     

    부모의 ABA치료 참여가 좋은 이유

     

     왜 부모가 치료에 참여해야 할까요? 치료사의 치료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치료사가 주 40시간 치료를 진행해도 아이가 깨어 있는 모든 시간을 채워줄 수 없습니다. 치료사가 치료를 끝낸 후에도 계속해서 아이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부모가 치료 설계와 프로그램에 참여를 해야 합니다. 정해진 치료 시간만으로는 아이 치료가 성공하기 어렵고, 부모의 참여 없이는 치료 시간 외에 아이를 지원할 수 없습니다. 부모는 치료사가 없는 시간에도 아이를 도와주면서 치료사 역할을 대신해야 합니다. 아이가 치료받을 때와 치료받지 않을 때의 차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집에서 부모가 치료를 계속해야 합니다. 그래서 부모가 ABA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아이의 치료 성공률을 높여 주어야 합니다.

     

    ABA는 집에서 시작한다

     

     모든 연습과 치료는 항상 집에서 먼저 시작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칠 때는 일단 집에서 가르친 다음 공공장소나 야외에서 일반화를 진행합니다.

     

     집에서 치료를 시작하는 이유는 집에서는 많은 것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밖에서는 아이의 행동에 사람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몰라 통제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상황을 수시로 직면하게 됩니다. 이렇게 예측이 어려운 밖의 상황과 달리 집에서는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것도 집의 장점입니다. 게다가 아이는 많은 시간을 집에서 보내기에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편안함을 느낍니다. 집에서 아이에게 가르친 기술은 밖으로도 쉽게 이전됩니다. 따라서 많은 기술을 집에서 익힌 후 나중에 집 밖에서 사용하도록 기술이전 및 일반화하는 과정이 훨씬 좋을 것입니다.

     

      ABA치료사는 센터 기반의 치료 서비스가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센터에서 아이가 기술을 배울 수는 있지만, 아이는 센터에서 배운 기술을 집에서는 보여주지 않습니다. 센터에서 배운 기술은 센터에서 사용하는 데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순응이 중요하다

     

     아이의 순응은 행동 개입으로 얻어낼 수 있습니다. 모두가 알다시피 자폐 아이는 평소에 사람들이 하는 말을 듣지 않습니다. 아이가 상대방의 말을 듣지 않으면 아이에게 새로운 내용을 가르쳐 줄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다른 사람의 말에 순응하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아이가 말을 안 듣고 배움에 방해되는 다양한 문제행동을 보이면 학습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평소에 아이가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장려하는 중재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와 동시에 일상에 방해되는 아이의 문제행동을 소거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벌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ABA(Applied Behavior Analy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람마다 다른 행동 변화  (1) 2024.03.10
    ABA가 말하는 '행동'의 개념  (1) 2024.03.10
    ABA 치료는 빠를수록 좋다 ①  (3) 2024.03.08
    ABA치료의 가능성  (1) 2024.03.07
    ABA의 필요성  (0) 2024.03.07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