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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람마다 다른 행동 변화
    ABA(Applied Behavior Analysis) 2024. 3. 10. 11:57

     

    사람의 행동과 행동 변화는 그 사람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배제한 채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사람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 적응하면서 변화합니다.개인과 환경의 교류가 행동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환경이 행동을 변화시키는 유일한 요소는 아닙니다. 같은 환경에 놓이더라도 개개인의 타고난 기질과 성향에 따라 각자 다른 행동 변화가 나타납니다.

     

     모래알이 뭉쳐진 사암처럼 유한 성격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 있고, 화강암처럼 강한 성격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도 있습니다. 사암과 화강암의 성질은 완전히 다릅니다. 사암은 조금만 힘을 주어도 부서지고, 화강암을 맨손으로 부수려 하면 힘을 가한 사람만 상처를 입고 화강암은 쉽게 부서지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유한 성격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가 있고, 고집이 센 기질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도 있습니다.

     

     이렇게 태어날 때부터 각자의 성향이 다르기에 두 아이를 한 부모 밑에서 같은 방식으로 양육해도 아이들은 전혀 다른 모습으로 성장합니다. 아이들 각자의 동기와 관심사가 다르기 때문에 한 아이에게 나타난 교육 효과가 다른 아이에게는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언뜻 보면 행동 변화의 원리가 간단해 보이지만, 개개인의 성향과 사고방식, 그리고 주변 상황 등의 요소가 함께 작용하기에 실제로는 꽤 복잡합니다. 따라서 행동 변화를 이해할 때는 '사람은 개인마다 다르다'라 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내면의 동기가 있어야 행동을 바꾼다

     

     사람의 행동 변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 것은 바로 '동기'입니다.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할 때는 행동의 이면에 동기가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 이유를 깨달으면 아이가 행동을 바꿀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행동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안다고 해서 행동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도 아이는 행동을 바꾸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운동과 채소 위주의 식습관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사실을 안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채식으로 식단을 바꾸는 사람은 없습니다. 채소가 몸에 좋다는 사실을 안다고 해서 식습관을 바꾸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운동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안다고 해서 사람들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할까? 대부분 그렇지 않은 것입니다.채식과 운동의 중요성을 안다고 해서 당장 식습관을 바꾸고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당뇨병 진단을 받는다면 어떻게 할까? 당신은 살기 위해서라도 식습관을 바꿀 것입니다. 당뇨병이라는 몸의 질병이 식습관을 바꾸는 강한 동기부여를 일으키는 것입니다.마음에 드는 이성이 생겼을 때도 비슷합니다. 상대에게 잘 보이고 싶은 마음에 탄탄한 몸을 만들려고 즉시 운동을 시작할 것입니다. 사람은 단지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당위성 때문에 행동을 바꾸지는 않습니다. 자기에게 일어난 특별한 사건의 영향으로 주로 행동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동기부여를 하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행동의 변화가 시작됩니다.

     

     그러므로 행동을 파악할 때는 그 행동을 하게 만든 내면의 동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부모가 아이 행동을 바꾸려 할 때 우선 아이 행동의 동기를 알아야 합니다. 부모는 대부분 아이 행동을 파악할 때 아이의 행동에만 주목해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말만 듣고 아이 행동을 판단해 오류를 범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행동 변화를 예측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다른 사람의 말보다는 아이의 행동을 직접 관찰해야 행동 밑에 깔린 동기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행동의 동기를 알아야 아이의 행동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생각을 버리자

     

     사람은 실제 발생한 사건과 상황을 토대로 행동하기보다 주로 자기 생각과 인식에 기반해 행동합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자기 인식과 비슷한 것을 주장하는 사람에게 쉽게 동조합니다. 누군가 자기 의견을 뒷받침하는 내용을 말하면 쉽게 받 아들이지만, 반대 의견을 내면 신빙성이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두 사람이 똑같은 상황에 있어도 개인의 성향에 따라 주변 상황을 다르게 인식하기도 합니다. 긍정적인 사람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좋은 일에 관심을 기울이지만, 부정적인 사람은 주변에서 발생하는 나쁜 일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개인의 인식과 확신이 실제 행동에 어떤 영향을 줄까?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사람의 인식이 실제로는 어떻게 나타날까? '나는 공부를 못하는 학생이야.' 이렇게 생각하는 학생이 있다고 가정해 본다면, 그 학생은 매번 시험을 망쳐서 '역시 나는 공부를 못하는 학생이야.'라는 인식에 사로잡혀 있을 것입니다.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학생은 또다시 비슷한 생각에 빠져들 것입니다.어차피 시험을 봐도 잘 볼 자신이 없기에 시험공부를 회피할 기회만 호시탐탐 노릴 것입니다.이번 시험도 망칠 게 뻔한 데 그냥 친구들이랑 나가서 놀아야겠다.'

     

     이렇게 생각하며 시험 기간에 놀러 다니기 바쁠 것입니다.공부를 안 했으니 시험을 제대로 치를 리가 없다. 시험 결과가 안 좋게 나오자 다시 자기 합리화를 시도한다. '내 이럴 줄 알았다. 어차피 망칠 시험이었는데 그 시간에 공부 안 하고 나가서 노는 게 나았어.' 이런 식으로 자기에게 일어난 일을 자기 인식에 맞춰 해석할 것입니다.

    사람은 필요한 정보를 찾을 때도 비슷한 태도를 보입니다. 인터넷에서 특정 정보를 찾을 때 자기 의견이나 생각에 동의하는 자료를 제공하는 웹페이지를 주로 이용합니다. 본인의 생각을 뒷받침하는 웹페이지 정보에는 귀를 기울이지만 동의하지 않는 사이트 정보는 거들떠보지도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사람은 항상 자기 생각과 일치하는 정보에 둘러싸여 살아갑니다. 자기 생각과 반대되는 의견은 최소화하거나 무시합니다.

     

     선별적으로 정보를 선택하는 사람은 행동을 이해할 때도 비슷한 성향을 보입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는 옹호하는 자세를 취합니다. 왜 자신이 그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었고, 실패 할 수밖에 없었고, 자신이 처한 상황이 어떠했는지 수많은 이유를 대며 정당화합니다. 반대로 타인의 행동에 대해서는 개인이 처한 환경이나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모든 결과를 실행한 개인의 문제로 간주합니다. 실패한 결과를 개인의 성향이나 능력 탓으로 돌립니다.

     

     자신이 해야 할 업무를 정해진 시간에 마치지 못한 사람이 있다고 해보면, 그는 이런저런 변명으로 둘러댈 것입니다.지난밤에 아이가 아파서 잠을 제대로 못 잤어요." "아침 출근길에 차가 고장 나서 수리하느라 일을 못 했어요" 등등 자기 사정을 앞세워 일하지 못한 이유를 구구절절 설명할 것입니다.이런 사람도 다른 사람이 제때 일을 마치지 못하면 태도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저 사람은 천성이 게을러서 그래.” 이렇게 말하며 개인의 성향으로 단정합니다.

     

     이처럼 사람의 인식은 주어진 상황을 바라보는 대상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특히 실패와 관련한 태도에서 인식의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납니다. 본인의 실패를 되짚어 볼 때는 실패를 초래한 주변 상황과 이유를 끝없이 끌어 오지만, 다른 사람의 실수와 행동을 분석할 때는 주변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개인의 타고 난 성향에만 집중합니다.

     

     과제를 수행할 때 3할의 성공률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고 해보면, 열 번 시도해 세 번 성공했으므로 일반적인 기준으로는 실력 없는 사람으로 평가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과제를 수행하는 사람이 야구 선수라면 해석이 달라집니다. 야구 선수의 타율이 3할이라면 굉장히 뛰어난 선수라는 평가가 따라올 것입니다. 오랜 기간 3할대를 유지한다면 명예의 전당에 입성할 실력자로 평가받을 것입니다.따라서 '3할의 성공률이 실패에 가깝다.'라는 결론은 일반적인 인식을 토대로 세운 기준입니다.사건 자체에 맞춰 세운 기준이 아니라 사건 주변 상황에 맞춰 세운 기준입니다.예전에 사람들은 '인간이 1마일을 4분 안에 돌파하는 건 불가능하다.라고 생각했습니다. 한 선수가 처음으로 기록을 깨자 그 뒤로는 거의 모든 선수가 불가능하다고 믿었던 기록을 넘어섰습니다. 전에는 '1마일을 4분 안에 돌파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라는 인식이 모든 선수의 발목을 잡고 있었지만, 한 사람이 한계를 뛰어넘자 곧바로 기록을 깨는 선수들이 쏟아진 것입니다.

     

     지금까지 이야기는 실패가 상대적이라는 것입니다. 실패는 개인이 정한 기준에 따라 정의되는 것이지 그 자체로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당신이 누군가의 행동을 바꾸고자 할 때는 '불가능은 없다.'라는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이 확신 없이 행동 변화를 시도하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건 아이가 타고난 것이어서 바꿀 수 없어.' '이렇게 노력해도 한계가 있어.' 이런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행동에 의미 있는 변화가 생기는 과정에서 우리는 다양한 실패를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실패들은 현재 상황을 더 잘 이해하고 성장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어 다음 시도에서 성공률을 높여줍니다. 당신이 아이의 행동을 바꾸어 삶을 개선하길 원한다면 아이 성장에 한계를 두면 안 됩니다. 좋은 치료사는 아이를 가르치면서 아이가 배우는 데 한계가 있다 는 생각부터 버려야 합니다. 아이 발전에 한계를 두는 교사는 가르치기 전에 이미 포기를 선언하는 것과 같습니다.

     

     부모와 치료사가 아이를 성공적으로 가르치려면 아이의 인식을 파악해 아이에게 맞는 동기부여를 제공해야 합니다. 아이가 세상, 사물, 사람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파악하고, 아이의 동기를 끌어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야 합니다. 아이의 인식을 파악할 때는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만 듣고 판단해서는 안 됩니다. 사람들은 항상 진실만을 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거짓말을 한다는 뜻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상황을 해석해 주는 것이 문제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인식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직접 아이의 행동을 세밀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행동 변화를 원한다면 먼저 행동을 관찰하라

     

     이제 이런 생각이 들 것입니다.개인의 타고난 성향과 처한 상황이 다르다면 사람의 행동을 예측하는 게 불가능하지 않을까?' 사람마다 개성, 성격, 주어진 환경이 다르다면 개인의 세세한 부분까지 판단하고 예측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것입니다.그러나 사람의 행동은 이전에 보인 그의 개별적인 행동 패턴으로 충분히 예측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평소 입던 옷을 입고 익숙한 말투와 교류 방식을 사용하는 등 일정한 행동 패턴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의 행동 패턴을 관찰하면 앞으로 그 사람이 어떤 행동을 취할지 대략적인 추론이 가능합니다.

     

     세계 최고의 포커 선수는 단순히 손에 든 카드만 가지고 게임에 임하지 않습니다. 상대 선수를 관찰하며 경기를 합니다. 상대 선수 특유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면 상대가 가진 패가 무엇인지 간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사람은 좋은 패를 들고 있을 때 농담을 한다. 나쁜 패를 가지고 있을 때는 말하는 속도가 빨라진다.' 이런 식으로 면밀하게 관찰하며 상대의 패를 읽어냅니다.

     

     사기꾼이 사기 칠 때도 비슷합니다. 사기꾼은 아무에게나 사기 치지 않습니다. 먼저 대상자를 충분히 물색합니다. 사람의 몸짓, 표정, 입고 있는 옷 등 다양한 요소를 관찰해 상대방이 얼마나 잘 속아 넘어갈지 판단합니다. 여러 사람을 충분히 관찰한 후 가장 손쉬운 먹잇감을 선정해 작업에 들어갑니다. 사람을 파악하려면 먼저 그 사람을 관찰하면 됩니다. 사람의 실제 행동을 면밀하게 관찰하면 특정 상황에서 그 사람이 어떤 행동을 취할지 충분히 예측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누군가의 행동을 변화시키려면 그 사람이 하는 말보다는 하는 행동을 집중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그 사람의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를 알 수 있고, 그 사람의 주변 환경을 효율적으로 조정해 행동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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