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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행동의 기능
    ABA(Applied Behavior Analysis) 2024. 3. 11. 11:19

     

     외부세계와 완전히 단절된 공간에 살지 않는다면 아이가 하는 행동에는 반드시 목적이 있습니다. 아이가 하는 행동의 목적을 파악해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준다면 아이의 행동은 강화됩니다. 다만 아이가 하는 행동의 목적 혹은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사람은 자신이 특정 행동을 반복한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행동은 습관으로 굳어져 왜 그 행동을 하는지 이유조차 모를 때도 있습니다. 막상 그런 행동을 하는 이유를 물으면 그럴듯한 핑계를 대거나 사회적으로 이해할 만한 수준의 답변을 내놓습니다. 그렇지만 그의 행동을 자세히 관찰하면 실제 의도와 그의 답변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효과적인 행동 중재를 위해서는 행동을 하는 이유와 목적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이것을 행동의 기능 (function of a behavior)이라 부릅니다. 행동의 기능은 크게 관심 (attention), 회피 또는 도피(avoidance, escape), 원하는 것 얻기 (access to tangibles), 감각 자극(sensory stimulation) 이렇게 4가 지로 분류합니다.

     

    관심

     

     사람은 사회적 동물로 서로 의존하며 어울려 살아갑니다. 여러 연구결과가 보여주듯이 사회성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변의 많은 사람과 건전한 교우 관계를 유지하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행복지수가 더 높습니다.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 는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아도 주변에 돕는 사람들이 많아 힘든 시간을 훨씬 수월하게 이겨냅니다.

     

     타인과 단절된 채 살아가는 사람은 정반대 상황에 직면합니다. 어떤 사람이 무인도에 고립되어 오랜 시간 홀로 살아간 다면 그는 정신적으로 서서히 피폐해질 것입니다. 교도소 수감자에게 내릴 수 있는 가장 큰 형벌은 사람들과 격리해 독방에 가두는 것입니다. 사람은 선천적으로 사회적 존재여서 다른 사람의 관심이 필요하고, 관심 받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관심은 목소리의 크기, 눈 맞추는 시간 등 다양한 형태와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관심에는 칭찬, 격려, 토닥임 등의 긍정적인 관심과 야단, 잔소리, 신경질 등의 부정적인 관심이 있습니다. 말과 표정 외에 신체적 접촉도 하나의 관심입니다. 긍정적인 관심은 모든 아이에게 유익합니다. 아이들은 모든 종류의 관심을 좋아합니다. 긍정적인 관심을 받지 못한다면 부정적인 관심이라도 받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부모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부모가 야단치고 소리 지르는 걸 좋아할 아이가 있나요?" 그러나 칭찬받지 못하는 아이는 차라리 호통치고, 소리 지르고, 혼을 내는 부정적인 관심이라도 받고 싶어 합니다. 부정적인 관심도 관심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아이를 대할 때 겪는 어려움입니다.

     

     아이에게 칭찬으로 "잘했어!"라고 무심한 듯 대충 말하고 돌아서는 것과 아이가 뭔가를 잘못해 "안 돼! 그러지 마!"라 고 큰 소리로 반응하는 것을 살펴보면, 두 반응을 저울에 올려놓고 비교해 보면 잘한 일보다 잘못한 일에 더 큰 관심을 보인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부모의 태도가 바뀌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시간이 지날수록 아이는 점점 더 부정적인 관심을 끄는 쪽으로 행동하게 됩니다. 부정적인 관심은 쉽게 즉흥적으로 끌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칭찬받는 데 익숙한 아이는 부적절한 행동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아이가 원하는 관심을 충분히 받고 있어서 부정적인 관심을 끌어올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문제행동이 많은 아이는 어쩌다 올바른 행동을 해도 칭찬받기가 어렵습니다.

    평소 아이를 달래다 지친 부모가 아이의 올바른 행동에도 크게 반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울고 소리 지르고 성질낼 때만 부모는 아이에게 달려들어 "안 돼! 하지 마!"라고 소리치며 관심을 쏟아붓습니다. 이런 부모의 무의식적인 행동이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강화합니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의 긍정적 행동에 관심을 주어야 하며 관심을 줄 때는 아주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만일 아이가 관심 받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해서 원하는 관심을 얻는다면 그것 이 좋은 관심이든 부정적 관심이든 아이의 행동은 관심으로 강화됩니다.

     

    회피 또는 도피

     

     행동의 두 번째 기능은 회피 또는 도피입니다. 도피와 회피는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힘든 상황이 올 것을 예상해 처음부터 그 상황을 피하려고 하는 것은 회피입니다. 이미 힘든 상태에 처해 그 상황에서 빠져나가려고 하는 것은 도피입니다.

     

     회피와 도피의 차이는 이렇습니다. 주변의 누군가가 당신을 좋아한다는 걸 눈치챘는데 당신은 상대가 썩 마음에 들지 않을 때,그때 당신은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상대가 고백하려 는 시도를 미리 차단합니다. "저는 사내 연애는 안 해요." "제가 최근에 사귀던 사람과 헤어져서 당분간 연애하고 싶지 않아요." 이렇게 온갖 핑계를 대며 상대가 고백할 마음이 들지 않게 하려는 것을 회피라고 합니다.

     

     상대가 고백하는 것을 막으려고 회피하는 과정에서 상대가 결국 고백해 버렸다면, 상대가 고백하자 난처해진 당신은 어떻게든 그 상황을 벗어나려고 할 것입니다. 이것을 도피라고 합니다. 회피에 실패해 직면하게 된 심각한 상황에서 벗어나려 는 행동이 바로 도피입니다. 이처럼 회피와 도피는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여기서는 회피와 도피 두 단어를 묶어서 회피라는 단어로 사용하겠습니다.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도 원치 않는 상황에 놓이면 도망치려 합니다. 이때 곤란한 상황을 능숙하게 피해 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상황을 피하려는 모습이 무척 어색한 사람도 있습니다. 여기서 회피를 얼마나 능숙하게 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일단 곤란한 상황을 회피하는 데 성공하면 다음에도 같은 행동으로 비슷한 상황을 피하려 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아이에게 장난감을 치우라고 말하면, 아이는 온갖 난리를 치며 부모의 지시를 거부합니다. 아이와의 싸움에 지친 부모는 결국 장난감을 치우라는 말을 취소합니다. 아이는 장난감 정리를 회피하는데 성공했으므로 부적절한 행동이 강화됩니다.

     

     비슷한 예로 엄마가 아이를 씻기려 하자 아이가 도망쳐 숨어버렸다면, 아이가 목욕을 몹시 싫어했기 때문입니다. 당장 할 일이 있던 엄마는 어쩔 수 없이 목욕시키기는 일을 포기했습니다. 두세 시간이 지나 급한 일을 마친 엄마가 다시 아이를 데려와 씻겼습니다. 숨는 행동이 샤워를 몇 시간 미루었기에 아이의 행동은 강화됩니다.

     

     이처럼 아이의 부적절한 행동이 강화되지 못하도록 회피와 관련한 중요한 원칙이 있다. 일단 지시를 내리면 아이가 절대 회피하지 못하게 하라는 것입니다. 부모와 치료사가 아이에게 지시를 내리면 무슨 일이 있어도 아이는 그것을 해야 합니다. 편식 하는 아이에게 싫어하는 채소를 먹으라고 했다면 아무리 심하게 아이가 거부해도 반드시 채소를 먹여야 합니다. 이렇게 회피를 차단함으로써 주요 문제행동에 대처해야 합니다. 아이가 지시를 거부해 도망치려 해도 자신의 시도가 성공할 수 없음을 깨닫게 해야 합니다.

     

    원하는 것 얻기

     

     세 번째 행동 기능은 원하는 것 얻기입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갖고 싶은 물건을 얻기 위해 다양한 행동을 합니다. 만약 한 아이가 다른 아이가 가진 사탕이 탐나서 뺏어 먹었다고 가정해 보면, 아이는 원하던 사탕을 입에 넣는 데 성공했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한 것입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아이는 다음에도 비슷한 행동을 반복할 가능성이 큽니다. 자기가 갖고 싶은 것을 다른 사람이 갖고 있으면 또다시 강제로 빼앗을 것입니다. 이처럼 아이가 특정 행동으로 자기가 원하던 물건을 손에 넣으면 그 행동은 강화됩니다.

     

     이럴 때 부모와 치료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적절한 행동으로 아이가 원하는 물건을 얻으려 할 때 절대로 허락해선 안 됩니다.아이가 울거나, 소리 지르거나, 물건을 던지는 나쁜 행동으로 원하는 것을 달라고 해도 절대로 주면 안됩니다. 그런 식으로 원하는 물건을 얻으면 아이의 나쁜 행동이 강화되어 같은 행동이 반복됩니다. 어떤 경우든 부적절한 방법으로는 물건을 얻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감각자극

     

     마지막 행동 기능은 감각 자극입니다. 감각 자극이란 보고, 느끼고, 냄새 맡고, 맛보는 것처럼 감각기관으로 느끼는 모든 자극을 말합니다. 우리가 하는 행동 중 좋아하는 행동은 기본적으로 감각자극에 해당합니다. 우리는 영화를 관람하거나 축구 농구 같은 각종 스포츠를 즐기면서 다양한 감각 자극 활동에 참여합니다.

     

     보통 사람은 어려서부터 친구들의 응원과 놀림을 받으며 어떤 행동이 사회적으로 적절하고 부적절한지 알아갑니다. 그렇게 배우면서 다른 사람 앞에서 하면 안 되는 부적절한 자기 자극 행동은 집에 혼자 있을 때만 하거나 스스로 멈춥니다. 그러나 자폐 아이는 사회적으로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행동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폐 아이는 다른 사람이 자기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자기 행동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만 있다면 같은 행동을 더 자주 반복합니다. 감각 자극은 행위 자체가 즐거운 것이라 스스로 강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감각 자극 행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즐거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자폐 아이가 자주 하는 감각 자극 행동은 주로 손을 흔들고, 몸을 앞뒤로 흔들고, 소리 지르는 것입니다. 아이는 수시로 이 같은 행동을 반복합니다. 부모들이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이 아이의 감각자극 행동입니다. "우리 아이는 대체 왜 손을 흔 드는 걸까?" "왜 아이가 자꾸 이상한 행동을 하지?" 부모들은 아이 행동이 걱정스러워 자꾸 생각합니다. 그러나 행동 전문가들에게 감각자극은 가장 심각한 문제행동이 아닙니다. 아이의 자기 자극 행동을 남들이 보면 창피하겠지만, 치료적으로는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부터 그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보통 사람도 물건이 하나도 없는 방에 혼자 오랫동안 머물면 지루함을 잊기 위해 이 상한 행동을 합니다. 코로나 때문에 집에서 나오지 못하던 사람들이 심심풀이로 이상한 영상이나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는 것처럼 극단적으로 고립된 사람은 따분함을 잊기 위해 별의별 행동을 다 합니다. 극단적인 자극으로 재미를 느끼며 지루함을 견디는 것입니다.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방법을 모르거나 놀이 기술이 없는 자폐 아이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는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혼자서 접시를 돌리거나 손을 흔드는 이상한 자기 자극 행동을 합니다. 만약 아이에게 노는 방법과 놀이 기술을 가르친다면 아이는 조금씩 달라질 것입니다. 손을 흔드는 자기 자극 행동 대신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영화를 보며 시간을 보낼 것입니다. 아이가 다양한 놀이를 즐기게 되면 자기 자극 행동은 점 점 감소하거나 사라집니다.

     

     강박증이 있는 사람은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평소 자신만의 독특한 행동 패턴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자폐 아이도 두려움을 진정시키기 위해 감각자극을 사용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함을 느낄 때 두려움을 해소하고 마음을 진정하기 위해 자기 자극 행동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도 아이에게 스스로 진정하는 방법들을 가르치고, 두려워하는 상황에 놓였을 때 둔감하도록 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행동의 기능 파악: 같은 행동도 목적에 따라 기능이 다르다

     

     각 행동의 기능들을 구체적인 예를 들면, 행동은 기능 중심으로 나타나기에 행동 기능의 정의와 원리를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요리를 예로 들면, 집을 방문한 손님에게 집주인이 직접 요리를 해주었습니다. 요리를 대접받은 손님이 "음식이 정말 맛있다!", "정말 최고야!", "다음에 또 먹고 싶다!"라며 극찬을 합니다. 요리 덕분에 극찬을 받고 나면 집주인은 큰 만족감을 느 낄 것입니다. 다음에도 칭찬받고 싶은 집주인은 다른 손님을 위해 계속해서 요리할 것입니다. 여기서 집주인이 요리하게 만드는 행동 기능은 사람들이 해주는 칭찬입니다.

     

     이번에는 친구들이 피시방에 놀러 가자는데, 한친구는 별로 가고 싶지가 않습니다. 피시방에 가고 싶지 않아 친구들에게 "나는 지금 요리하러 가야 해.그래서 게임할 시간이 없어."라고 말합니다. 요리를 앞세워 피시방에 가는 것을 피하면 요리는 좋은 핑겟거리가 됩니다. 다음에도 비슷한 상황에 놓이면 그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요리하러 간다고 핑계를 댈 것입니다. 여기서 피시방에 가기싫은 친구의 요리하는 행동 기능은 회피입니다.

     

     이번에는 길을 가다가 우연히 요리 대회 포스터를 보았다고 하면. 행사 내용을 보니 우승에 상당한 상금과 상품이 걸려있었습니다. 우승 상금과 상품이 탐나  집에 돌아와서 매일 요리 연습을 했습니다. 이 경우 상품과 상금을 얻고 자하는 마음이 행동 기능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감각자극을 위해 요리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부엌에서 느낄 수 있는 열기, 냄새, 감촉 등이 좋아서 요리합니다. 요리하면서 느끼는 감각자극으로 큰 즐거움을 얻기에 요리를 반복합니다. 이 경우에는 감각자극이 행동 기능 이 됩니다. 이처럼 하나의 행동이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기능으로 행해지기에 행동 기능을 파악할 때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상대방을 때리는 행동을 예로 들어보면, 아이가 전화 통화를 하느라 바쁜 엄마의 관심을 끌려고 엄마를 때리기 시작합니다. 이때 엄마가 통화를 멈추고 "왜 그래?"하고 반응을 보이면 아이는 목적을 이루는 데 성공하게 됩니다. 앞으 로도 엄마의 관심을 받고 싶을 때면 때리는 행동을 할 것입니다. 여기서 아이의 때리는 행동 기능은 관심을 얻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아이가 놀이터에서 한참 노는데, 엄마가 집에 돌아가자고 했다고 가정해 보면, 집에 돌아가자는 말에 아이는 더 놀고 싶어 엄마를 때리기 시작합니다. 아이의 때리는 행동으로 엄마가 집으로 돌아가는 시간을 미룬다면 아이는 행동 목적을 달성하게 됩니다. 때리는 행동으로 아이는 잠시나마 집으로 돌아가는 상황을 회피하게 된 것입니다.

     

     또 다른 경우를 생각해 보면, 고된 일과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쉬려고 했습니다. 그때 갑자기 아들이 와서 하나 남은 아이스크림을 달라며 나를 막 때립니다. 이 때 아이스크림을 양보하면 아들의 때리는 행동 기능은 목적을 달성합니다. 나를 때리는 행동으로 먹고 싶었던 아이스크림을 획득했기 때문입니다.

     

     감각자극을 위해 때리는 아이도 있습니다. 아이가 반복적으로 무엇을 때린다면 아주 이상하게 보일 것입니다. 그러나 타격감이나 타격음으로 쾌감을 느끼는 아이도 있습니다. 이런 아이는 때릴 때 느끼는 쾌감을 즐기려고 때리는 행동을 반복합니다. 때리는 행위 자체로 아이는 원하는 목적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앞의 예들을 보면 '때리는' 행동이 공통으로 등장하지만, 행동의 기능은 각각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행동이 라도 행동 목적이 각각의 상황에 따라 다르기에 행동 기능을 파악하는 것이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의 행동으로 여러 가지 강화를 받기도 합니다. 탁월한 요리 솜씨를 발휘해 사람들의 관심을 받거나 원하는 것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요리 하나로 다양한 목적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요리 행위에 다수의 행동 기능을 동반하지만, 그 중에 주된 기능이 있습니다. 같은 행동이라도 행동의 목적에 따라 주 된 행동 기능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행동의 목적을 위한 기능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면 의도치 않게 부적절한 행동을 강화하거나 올바른 행동을 강화하지 못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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